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눈 실핏줄 터짐 원인과 자가적 치료법

스마트폰이 발달한 이래로 연령에 관계없이 모두 스마트폰만 들여다 보기 바쁩니다. 출퇴근길에 지하철 안 사람들만 봐도 대부분 스마트폰을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목디스크, 거북목, 안구 건조증, 눈 충혈, 눈 실핏줄 터짐 등 목과 눈에 무리를 많이 주게 됩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러한 증상들 중 눈 실핏줄 터짐에 대해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 눈 실핏줄 터짐의 증상

눈 실핏줄 터짐의 증상은 보통 통증보다는 육안상 눈의 흰자위가 빨갛다는 것으로 알 수 있습니다.

전문 용어로는 결막 하 출혈이라고 하며 어떤 원인에 의해 눈의 결막 아래쪽 모세혈관이 터지고 혈관에서 흘러나온 혈액이 고이면서 겉에 있는 흰자위가 붉게 보이게 됩니다.

그렇다면 흰자위가 붉게 보이는 눈 충혈과 눈 실핏줄 터짐은 어떻게 구분을 할 수 있을까요? 

사실 눈이 충혈됐을 때도 흰자위가 붉게 보이고 눈에 실핏줄이 터져도 흰자위가 붉게 보입니다. 둘 다 겪어본 저로서 주관적인 차이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눈이 충혈되었을 때 흰자위에 아주 가느다란 빨간 실이 보이는 정도였습니다. 하지만, 실핏줄이 터졌을 때는 흰자위에 혈액이 응고된 것처럼 빨간색 덩어리가 있었고, 선명한 줄들이 여러 개 보였습니다.

눈이 충혈되었을 때와 실핏줄이 터졌을 때 증상이 완화되는 속도 또한 확연한 차이가 있었습니다. 뒤에서 한번 더 언급하겠지만 눈이 충혈되었을 때는 2-3일 만에 눈이 좋아졌지만 실핏줄이 터졌을 때는 작게는 2주 길게는 3주가량 증상이 지속되었습니다.

다시 눈 실핏줄 터짐에 대한 이야기로 돌아가 보겠습니다.

▶ 눈 실핏줄 터짐 원인

첫째, 눈의 피로도 증가, 스트레스, 불면증 등

둘째, 눈을 부딪치거나 눈을 과하게 비비는 등의 외부적인 힘에 의한 경우

셋째, 재채기, 물구나무서기 등 눈의 안압이 급작스럽게 올라가는 경우

대표적인 원인이며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로 결막하 출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눈 실핏줄 터짐 자가적 치료법

첫 번째 치료 방법입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진 것은 몸에 멍이 든 것과 같은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실핏줄이 터진 후 2-3일가량은 눈에 있는 멍을 뺀다는 느낌으로 냉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후 어느 정도 증상이 완화되면 하루 정도 온찜질을 하여 눈을 편안하게 해 줍니다.

두 번째 치료 방법입니다. 스마트폰이나 책 등 눈에 무리를 주는 활동보다는 먼 산 보기, 멀리 보기, 눈감기 등 눈의 피로도를 줄일 수 있는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세 번째 치료 방법입니다. 인공 눈물을 넣어서 눈에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눈에 실핏줄이 터질 경우 눈곱이 많이 끼이거나 눈에 이물감을 느끼는 등 눈을 제대로 뜨고 있는 것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인공 눈물이 불편함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치료 방법입니다. 눈에 좋은 음식들을 많이 섭취합니다. 물론 이 방법이 단 시간에 눈을 치료하거나 증상을 완화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치료 방법으로는 맞지 않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약해진 눈을 다시 튼튼하게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아서 넣어보았습니다.

눈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당근, 결명자, 옥수수, 올리브 오일 등이 있습니다. 결명자는 눈에 좋은 음식이라는 것을 어릴 때부터 알고 있어서 물을 끓여먹을 때 매번 넣어서 먹고는 합니다. 당근을 섭취할 때는 기름에 볶아서 먹으면 당근의 좋은 성분들을 제대로 흡수할 수 있다고 하니 알아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눈 실핏줄 터짐의 증상은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2-3주가량 증상이 계속될 수 있습니다. 바로 안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부득이하게 병원을 가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꼭 명심하여야 할 것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더 큰 감염을 일으키지 말라는 것입니다. 실핏줄이 터진 경우 눈에 이물질이 끼이고, 눈곱이 끼이는 등 이물감을 느껴서 눈에 손을 더 올리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럴 때일수록 손을 더 자주 씻고 눈에 손을 올리지 않는 등 눈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눈의 실핏줄이 터진 것은 눈의 시력을 떨어뜨리는데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기에 아주 위험한 증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되도록이면 병원을 방문하여 제대로 된 치료를 받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상으로 눈 실핏줄 터짐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들이 발달한 만큼 우리의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이를 명심하고 적당히 조절하며 건강 먼저 챙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