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코로나 바이러스 생존기간/시간

2019년 12월부터 3개월째 코로나 바이러스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현재 확진자는 602명이고, 사망자는 5명이라고 합니다. 1000원도 안 하던 마스크는 3000원까지 올랐고 백화점, 영화관, 도서 등은 임시로 문을 닫고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비하려면 이에 대해 올바르게 알고 있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따라서 오늘은 코로나 바이러스의 생존기간/시간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더불어 어떻게 하면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는지 또한 이야기해보겠습니다.

▶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경로

바이러스에 감염될 수 있는 경로는 총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비말 전파입니다. 비말 전파는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재채기나 기침에 의한 감염으로 이때 튀는 침이 상대방의 눈 코 입 등에 붙으며 감염이 일어납니다.

두 번째는 접촉 전파입니다.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 손을 가리며 기침, 재채기를 하거나 코를 만지면 손에 바이러스가 묻어 나오는데, 그 손으로 상대방과 악수를 하거나 접촉을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피부 자체는 두껍기 때문에 바이러스 감염이 되지 않지만 바이러스가 묻어있는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코를 만지거나 음식을 먹을 경우 감염이 일어납니다. 

세 번째는 간접 접촉 전파입니다. 간접 접촉 전파는 바이러스가 묻은 손으로 문고리, 물건 등을 만지면 표면에 바이러스가 묻어 나옵니다. 이 표면을 또 다른 사람이 만지고 그 손으로 자신의 눈 코 입 점막을 만지는 경우 감염이 됩니다. 또는 바이러스를 가지고 있는 사람의 기침, 재채기로 나오는 비말이 주변 물체에 묻고 그 물체를 다른 사람이 만지고 그 손으로 자신의 눈 코 입과 같은 점막을 만져 감염이 되는 경우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생존기간/시간

감염자의 기침, 재채기로 나온 비말은 적당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한다면 최대 5일에서 7일 정도 생존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때, 바이러스가 생존하기 적당한 온도는 5 ºC 이하로 겨울처럼 추운 날이고 건조할수록 살기 좋은 환경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지금과 같은 온도에 코로나 바이러스 생존력이 좋을 수밖에 없습니다. 

독일의 대학병원 연구진은 코로나 바이러스에 관해 연구를 한 결과 버스 손잡이, 문고리 등에서는 바이러스가 최대 9일 정도 생존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플라스틱, 유리, 목재, 금속 등의 표면에서 최저 2시간에서 길게는 9일까지 전염력을 가진다고 하니 참고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계속적으로 강조하지만 외출 시에는 마스크 착용, 외출 후에는 손 씻기를 생활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는 시중에 판매하는 손 소독제로 쉽게 균을 제거할 수 있다고 하니 마스크, 손 소독제, 손 씻기를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지혜롭게 이겨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