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정보/임플란트

임플란트 2차 수술 진행 과정 및 목적

이전 시간에는 임플란트 수술의 진단 과정과 임플란트 1차 수술에 대해 다루어 보았으며 오늘은 이전의 글에 이어서 임플란트 1차 수술 이후의 과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 매개체를 식립 하는 1차 수술 후 보통 뼈와 임플란트가 완전히 붙을 수 있도록 기다리는 기간을 가집니다. 아랫니의 경우 대략 3개월 정도 기다리고 윗니의 경우 대략 4~6개월 정도 기다리는 기간을 가지며 아랫니에 비해 윗니가 조금 더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오랜 기다림 끝에 임플란트와 뼈가 성공적으로 붙으면 임플란트 2차 수술을 진행합니다.

 

환자분들께 2차 수술 진행에 대해 안내를 하면 대부분 또 수술을 해야 되냐며 언짢아합니다. 하지만 2차 수술은 다수의 임플란트를 심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잇몸을 살짝 절개하여 진행하기 때문에 수술이라고 말하지만 보통 1차 수술에 비해 가볍게 끝나는 진료입니다. 따라서 부담이 적고 진료 시간이 짧습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2차 수술을 진행하는 목적은 무엇이며 어떻게 진행하는 것일까요? 오늘은 임플란트 2차 수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임플란트 2차 수술은 임플란트 1차 수술 후 편평하게 봉합한 잇몸을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이 적절하게 들어갈 수 있도록 모양을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보통 저는 환자들에게 임플란트 2차 수술을 설명할 때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이 들어가기 위해서 잇몸을 나팔꽃 형식으로 벌리는 작업이라고 설명합니다. 잇몸을 나팔꽃 형식으로 벌려 놓고 임플란트 매개체와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을 연결하는 길을 형성해야만 상부 보철물 채결이 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 주변부로 잇몸이 봉긋하게 형성되어야만 음식물이 덜 끼고 상부 보철물 사용을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2차 수술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먼저 임플란트 2차 수술을 할 부위에 마취를 합니다. 5분에서 10분 정도 마취액이 퍼지는 시간을 가진 후 마취가 충분히 되었다면 blade로 잇몸을 일자 또는 십자 모양으로 절개합니다. 절개한 잇몸 안쪽으로 임플란트 매개체의 위치를 찾습니다. 간혹 임플란트 매개체가 뼈에 가려져 위치를 찾는데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임플란트 매개체를 찾았다면 임플란트 매개체 위 연결되어 있는 작은 나사를 제거하고 잇몸 위까지 올라오는 큰 나사를 연결하여 잇몸을 인위적으로 벌려줍니다. 잇몸을 벌린 정도가 큰 경우 봉합을 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 나사만 연결한 채 마무리합니다.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이 과정을 거친 뒤 1주일 또는 2주일 길게는 한 달 정도 기다리고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을 만들기 위한 작업을 진행합니다.

임플란트 1차 수술에 비해 진료 과정이 간단한 편이지만 잇몸을 인위적으로 벌리는 작업을 진행했기 때문에 피가 나오거나 일시적인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에서 안내하는 주의사항을 잘 따르는 것이 좋으며 가벼운 수술이라고 생각하여 안일하게 대처해서는 안됩니다. 지금까지 임플란트 2차 수술에 대한 설명이었으며 다음 시간에는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을 만드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정보 > 임플란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임플란트 보철물 본 뜨기  (0) 2019.08.28
임플란트 상부 보철물 본 뜨는 방법  (0) 2019.08.27
임플란트 수술 과정  (0) 2019.08.25
임플란트 수술 가능 나이  (0) 2019.08.19
임플란트 보증기간  (0) 2019.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