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정보/구강관리

치아 균열의 원인 및 해결방안

by 배실- 2019. 7. 20.

여러분은 그런 경험 없으셨나요? 음식을 씹을 때마다 찌릿한 통증이 있는데, 막상 치과에 내원하여 검진을 받으면 치아에 별다른 문제도 없고, 잇몸 또한 깨끗한 경우 말입니다. 저희 병원을 방문했던 환자 중 30대 후반의 남성분이 있었습니다. 이 환자분이 점심 식사로 쌈밥을 먹었는데 쌈밥을 씹는 도중에 오른쪽 위 어금니에서 찌릿한 통증을 느꼈다고 합니다. 한번 시작된 통증은 짧게 반복적으로 계속되었으며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은데 음식을 씹을 때마다 통증이 계속되어 치과를 오게 되었다고 했습니다. 사실상 치아를 보지 않고 증상만으로도 현재 환자분의 치아가 어떤 상태인지 진단이 가능했습니다. 그래도 더 정확한 판단과 다른 변수는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몇 가지 방법으로 치아의 상태를 확인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환자분이 통증을 느끼는 그 치아에 균열이 생긴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환자분께 치아 균열에 대해 설명을 드리고 원인이 무엇인지 치료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지 안내하였습니다. 그제야 환자분은 자신이 며칠 전 조개껍질을 모르고 씹었는데 이것이 원인이 된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치아 균열은 쉽게 말해 치아에 금이 간 상태를 말합니다. 치아 균열에 대해 환자분들께 설명드릴 때 벽에 금이 간 상황을 예를 들어서 이야기하곤 합니다. 벽에 금이 간 상황을 떠올려보면 한번 금이 진행된 벽은 계속적으로 금이 갈 뿐 더 이상 나아지지 않습니다. 이처럼 치아 균열도 마찬가지입니다. 치아 균열이 시작된 치아는 그 균열을 완화시키거나 제거할 수 없으며 균열이 더 이상 진행되지 않게 보철물을 씌우는 치료를 하거나 심할 경우 치아를 뽑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 치아 균열이 일어나는 원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치아 균열이 일어나는 원인은 아주 다양합니다. 그중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이갈이, 이 악물기, 과도한 저작력, 과거 충전재로 인한 힘 등이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치아 균열은 치아에 과도한 힘이 가해져 치아가 이 힘을 견디지 못하고 금이 생기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과거 충전재로 인한 힘은 과거에 충치 치료를 한 치아의 충전재로부터 물리적인 힘이 가해져 생기는 경우인데, 충전재에 과도한 힘이 가해져 이 충전재가 치아를 여러 방향으로 벌리는 작용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작용이 계속될 경우 치아가 반쪽으로 갈라질 수 있습니다.

 

이렇듯 치아 균열이 일어난 경우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어떤 증상을 통해 우리는 치아 균열을 인지할 수 있을까요? 위에서 언급했듯이 치아에 금이 간 경우 씹을 때 통증을 느끼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치아와 치아가 어떤 한 점에 닿았을 때 찌릿한 느낌이 들거나 날카로운 물질로 치아를 찌르는듯한 느낌이 드는 것이 보통의 증상입니다. 또한 이러한 통증은 아주 짧게 왔다 가며 한번 시작된 통증은 저작을 할 때마다 느끼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빠른 치료만이 불편함을 줄일 수 있습니다.

 

치아 균열의 치료 방법은 균열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는데 아주 미세한 균열의 경우에는 복합레진으로 균열이 진행된 부위를 충전하여 치아를 보존합니다. 환자가 통증을 느끼기 시작한 단계에서는 해당 치아를 신경 치료하고 Crown이라는 보철물로 치아를 보호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치아 균열이 뿌리 끝까지 진행된 경우에는 치아를 보존할 수 없으며 대부분 발치를 진행합니다. 또한 신경치료를 성공적으로 끝내고 Crown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치아들이 종종 있습니다.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발치를 진행합니다. 치아 균열로 인해 치아를 치료하게 되는 경우 환자분들은 특히나 더 많이 아쉬워하고 후회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일이 발생하기 전에 평소 딱딱한 음식은 피하고 단단하고 끈적이는 음식들은 작게 잘라먹는 등으로 치아를 보존하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