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정보

구상권 뜻, 아주 쉽게 알려드립니다.

여러분은 구상권의 뜻을 알고 계시나요?

TV 뉴스 또는 인터넷 기사를 보면 종종 구성권이라는 단어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 19가 재 확산된 요즘 이 단어를 자주 발견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구상권의 뜻이 무엇인지 쉽게 풀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구상권 뜻

사전적인 의미로 구상권이란 채무를 대신 변제해 준 사람이 채권자를 대신하여 채무 당사자에게 반환을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철수가 영희에게 돈을 빌렸다고 합니다. 이때, 수미가 철수의 빌린 돈을 영희에게 대신 갚아주었습니다. 이후 수미는 철수의 빚을 갚아준 것에 대해 철수 본인에게 구상권을 청구하여 돈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19가 재 확산되면서 이러한 상황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 19 확진자가 자가 격리할 것을 어기고 평소처럼 일상생활을 하여 여러 사람들에게 전염병을 옮긴 경우, 전염병을 옮은 사람들의 검사비, 치료비 등에 대해 국가가 먼저 비용을 지불해주고 이후 국가가 자가격리를 어긴 확진자에게 배상을 청구합니다.

이를 구상권 청구라고 합니다.

이상으로 구상권의 뜻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 19, 자연재해, 기름 유출 등 2020년은 여러 가지 일이 복합적으로 뒤얽힌 해인 것 같습니다. 올해까지 4달 정도 남은 상황에서 더 이상은 큰 피해 없이 고요하게 한 해를 마무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