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정보/임플란트

임플란트 보증기간

하늘에 구름 한 점 없이 맑은 날이었습니다. 60대 중반의 한 남성분이 음식을 먹다가 임플란트 보철물이 깨졌다며 치과에 내원하였습니다. '단단한 걸 먹은 것도 아닌데 이렇게 쉽게 깨질 수 있어요? 나 참 황당하네...' 환자분의 깨진 임플란트 보철물의 부위는 오른쪽 위 작은 어금니였고 보철물을 장착한 지 1년 4개월 만에 깨진 상황이었습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 여러 가지 확인을 해본 결과 임플란트 보철물의 물리는 정도가 과하여 교합력을 이기지 못하고 깨진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환자분께 보철물이 깨진 원인과 보철물 재제작에 대한 설명을 하였습니다.

 

다행히 임플란트 보철물의 보증기간 내에 보철물이 깨졌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드는 비용은 없었습니다. 임플란트 보철물의 보증기간을 넘기고 보철물의 수리가 필요한 상황이 되었을 때 보철물 수리 비용 지불에 대해 부당하게 생각하여 언성을 높이는 환자분들이 간혹 있습니다. 대부분 치과 내 컴플레인 문제 중 절반이 치료 비용에 관한 부분인데 이 또한 비용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나중에 컴플레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환자분과의 임플란트 상담 시 사전에 임플란트 보증기간에 대해 확실히 인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임플란트 수술 전 이와 관련된 서류에 동의 서명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먼저 임플란트 보증 기간이라 함은 임플란트를 무상으로 수리하고 관리하고 재 치료가 필요한 경우 재 치료를 하는 기간을 말합니다. 보통 여러분이 가전제품을 구입하거나 자동차를 구입하였을 때도 마찬가지로 무상으로 수리 및 관리가 가능한 A/S 기간을 안내받습니다. 임플란트 보증 기간도 이와 동일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또한 치과의사 즉 사람이 수술을 하고 치료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분명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증기간이 꼭 필요합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보증 기간은 어떻게 정해질까요?

 

임플란트 보증 기간이 정해지는 과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러 요인에 의해 임플란트 수술이 잘못되거나 실패했다면 이는 임플란트 보철물의 본을 뜨거나 보철물을 연결하는 과정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또한 임플란트 보철물에 과도한 힘이 작용하여 보철물의 깨짐, screw의 풀림 등의 현상이 나타나거나 임플란트 보철물의 디자인적인 실수로 보철물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대게 1년 전후로 나타납니다. 결론적으로 이러한 이유를 토대로 임상 통계에서는 치과 측에서의 원인 제공으로 임플란트에 문제가 생기는 것은 대부분 2년 전후로 나타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후 나타나는 문제는 환자 측의 문제일 수 있으며 보통 흡연량이 많은 환자, 당뇨와 같은 성인병이 있는 환자, 처음부터 치조골의 양과 질이 부족하고 좋지 않았던 환자 등 이와 같은 이유들이 요인이 되어 2년 이후 임플란트에 문제가 생긴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한 분이라면 해당 병원의 임플란트 보증기간을 확실히 챙기고 혹시 보증기간에 대해 안내받지 못했다면 오늘을 기회삼아 챙기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