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정보/임플란트

임플란트 수술 가능 나이

점심 식사 후 나른함을 뒤로한 채 오후 진료를 시작하려던 찰나였습니다. 어려 보이는 환자 한 명이 흰 종이를 든 채 치과를 내원하였습니다. 환자는 예쁜 교복 치마가 잘 어울리는 10대 청소년이었습니다. 환자분께 치과를 내원한 이유를 물어보니 아무 말 없이 한 손에 쥐고 있던 흰 종이를 내밀었습니다. 그 종이는 다름 아닌 교정 치과에서 받아 온 치료 의뢰서였습니다. 어린 나이에 충치에 이환된 치아가 많고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치아도 있으니 정확한 검진을 요청하였으며 이어서 발치 후 임플란트를 해야 할 치아는 몇 개이고 임플란트가 가능한 시기는 언제인지 확인해달라는 것이 교정치과의 의뢰였습니다.

 

저희는 정확한 구강 내 확인을 위해 panorama x-ray를 촬영하고 환자의 구강 상태를 확인해보았습니다. 예상했던 대로 큰 어금니 대부분이 충치에 이환되어 있었으며 그중 왼쪽 위 두 개의 치아는 보존하기 힘들 정도로 심하게 충치에 이환되어있었습니다. 보철 치료는 교정치료 중에도 언제든 치료가 가능하지만 임플란트 수술은 교정 완료 시기에 맞추어 진행하는 것이 기본 원칙이기에 그 시기에 대부분 많이 진행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이 환자의 경우에는 이야기가 조금 달랐습니다. 아직 환자의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기 어렵고 뿐만 아니라 교정이 완료된 시점에도 성장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라면 임플란트 수술이 바로 가능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궁금증이 생길 것입니다. 임플란트가 가능한 나이는 언제일까요? 오늘은 이 주제를 다루어보겠습니다.

임플란트가 가능한 나이는 성장이 완전해진 시기의 1-2년 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성장이 완전해진 시기라 함은 보통 남성의 경우에는 변성기, 사춘기 이후 그리고 여성의 경우에는 생리, 사춘기 이후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이는 바로 골격의 성장입니다. 임플란트 수술은 구강 뼈 내에 임플란트를 식립 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골격의 성장이 완전할 때 진행해야 합니다. 때문에 이를 확인하기 위해 어린 환자의 경우 손바닥 x-ray 촬영을 하여 성장판을 확인하곤 하는데 사실 가장 손쉽게 골격 성장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환자의 키 성장입니다. 요 근래 키 성장이 계속되는 환자일 경우에는 골격 성장이 멈추지 않았고, 키 성장이 멈춘 환자일 경우에는 골격 성장 또한 멈춘 것으로 간주되기 때문에 환자에게 키 성장 여부에 대한 질문을 하여 골격 성장을 파악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사실 어린 나이에 임플란트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구강 내 관리에 소홀한 환자들은 대게 드뭅니다. 하지만 간혹 이러한 경우가 존재하기도 하니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한 나이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으며 혹시 성장기라 임플란트 치료가 어려운 어린 환자라면 발치가 필요한 치아를 발치한 후 발치한 치아의 앞 뒤 치아가 발치 공간으로 쓰러지지 않도록 고정하는 유지장치를 제작하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