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정보/구강관리

전문가 미백 방법

이번 시간에는 이전 글인 변색의 원인에 이어서 변색의 해결 방법 중 하나인 전문가 미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에 근무하던 치과에서는 신인 아이돌 가수, 배우분들의 전문가 미백을 도와드릴 정도로 미백 치료를 자주 했었습니다. 현재는 임플란트가 주를 이루는 치과이다 보니 미백 치료는 많이 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런데 간혹 치과에서 앞니 보철이나 임플란트 치료를 받은 환자들이 보철물과 다르게 자신의 앞니는 너무 노랗고 보기 싫다고 미백을 하는 것이 어떤지 효과는 어는 정도인지 이것저것 물어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이분들을 위해 전문가 미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까 합니다. 

 

기본적으로 미백은 자가 미백과 전문가 미백 방법으로 나뉩니다. 오늘은 전문가 미백에 대해 이야기할 것이며 여기서 전문가란 의료진 즉 치과 의사와 치위생사를 나타내며 이들이 하는 미백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전문가 미백은 횟수로 진행하며 대게 한번 내원 시 2회 정도를 진행하고 있으며 뚜렷한 치아 색 변화를 위해서는 4회 정도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미백을 4회 이상 할 수는 있지만 그 이상 진행했을 때 치아의 색은 분명 밝아졌을지 몰라도 우리가 눈으로 볼 때에는 색의 스펙트럼이 광범위해져 시각적으로 더 이상 뚜렷한 변화를 느끼지 못합니다. 따라서 미백을 4회 이상 잘 권장하지 않습니다. 혹시 4회 이상 전문가 미백을 하더라도 미백 주기에 있어서 긴 간격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전문가 미백은 어떻게 진행되는 것일까요? 전문가 미백은 치과에서 사용하는 미백 전용 기기로 미백을 진행합니다. 먼저 미백을 진행할 치아 표면을 깔끔하게 닦습니다. 미백은 웃을 때 보이는 치아까지 진행합니다. 따라서 작은 어금니의 치면까지 세마를 합니다. 치면을 깨끗이 닦은 후 개구기를 착용하여 미백이 잘 될 수 있게 치아를 고정합니다. 다음으로 잇몸을 보호하는 재료를 잇몸 위에 쌓아 올려 굳혀줍니다. 미백 전용 기기에서 나오는 빛이 자외선 계열이기 때문이 잇몸을 보호하지 않은 채 치면에 빛을 쐴 경우 잇몸이 까맣게 타거나 그을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잇몸을 꼼꼼하게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머지 안쪽 잇몸은 거즈를 돌돌 말아서 꼼꼼하게 채워주고 입술은 물에 적신 거즈를 올려두어 보호하고 미백 기기를 켜기 직전에 입술에 선크림을 두툼하게 발라주는 것도 좋습니다. 잇몸 보호를 마친 뒤 미백용 겔을 치아 표면에 도포하고 미백 기기의 빛을 통해 착색 및 변색된 치아 표면을 표백시킵니다. 시간이 다 되면 미백용 겔을 제거하고 치아 표면을 깨끗하게 씻어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문가 미백을 진행하고 있으며 전문가 미백 치료 시간은 2회 기준으로 1시간 전후입니다.

 

위에서 제가 '치아 표면을 표백시킵니다.'라며 표백이라는 단어를 썼습니다. 저는 미백에 대해 이야기할 때 표백이라는 말을 많이 비유합니다. 미백은 미백용 겔을 사용하여 치아 표면의 어두운 색을 빼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미백으로 치아가 약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낄 정도로 시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를 알고 전문가 미백을 진행하시길 바랍니다.

'치아정보 > 구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활치 미백의 자가 미백술 방법  (0) 2019.08.24
자가 미백 방법 및 주의사항  (0) 2019.08.23
잇몸 관리를 위한 방법  (0) 2019.08.21
치아 변색의 원인  (0) 2019.08.20
흔하지 않은 구강 용품  (0) 2019.08.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