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정보/구강관리

자가 미백 방법 및 주의사항

이전의 전문가 미백 방법에 이어서 오늘은 자가 미백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자가 미백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자가 미백의 장점으로는 시간을 내어 치과를 방문하지 않아도 되고 간편하게 집에서 미백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자외선을 직접적으로 쐬는 전문가 미백에 비해 안전합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가 미백을 진행한 분이 미백 효과를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자가 미백을 추가적으로 하기도 합니다.

 

반면 자가 미백의 단점으로는 미백의 효과가 전문가 미백에 비해 작다는 것입니다. 효과가 작기 때문에 변색의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 많이 합니다. 또한 미백의 효과를 보기 위한 시간이 오래 걸리고 협조도에 따라 미백 효과의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전문가 미백은 4회 정도 진행하였을 때 대부분 현재 치아 톤에서 한 톤 정도 밝아집니다. 자가 미백은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했는지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진행한 지 2~3개월 후 현재 치아 톤에서 반 톤 정도 밝아짐을 느낍니다.

그렇다면 자가 미백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자가 미백은 대체적으로 집에서 생활할 때 또는 잠을 잘 때 미백제를 담은 마우스 가드를 구강 내 장착하여 미백 효과를 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가 미백을 진행하는 치과에서 마우스 가드를 만들기 위한 구강 본을 뜨고 마우스 가드가 제작되면 마우스 가드 내에 자가 미백제를 소량씩 채워 넣어 장착합니다. 이때 쓰는 자가 미백제는 과산화수소 또는 과산화 요소입니다. 자가 미백의 경우 시간을 투자한 만큼 효과를 볼 수 있지만 간혹 마우스 가드가 잇몸을 눌러서 자가 미백 중 잇몸의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있으니 주의하면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자가 미백의 사용법과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째, 마우스 가드를 장착하기 전에는 꼭 칫솔질을 해야 합니다. 또한 식사 중에는 절대 착용해서는 안됩니다. 둘째, 마우스 가드 내에 자가 미백제를 짜 넣을 때에는 쌀알 크기만큼 소량만 넣습니다. 셋째, 마우스 가드를 착용할 때에는 자가 미백제가 흘러나오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자가 미백제를 절대 삼켜서는 안 됩니다. 혹시 흘러나오는 미백제가 있다면 휴지 등으로 닦아내는 것이 좋습니다. 넷째, 마우스 가드 권장 시간은 4시간 이내이며 깨어 있을 때 자가 미백을 하고 있다면 한 시간 이내에 자가 미백제를 교체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다섯째, 마우스 가드를 착용하지 않을 때에는 흐르는 찬물에 씻어 건조하는 것이 좋으며 절대 뜨거운 물에 씻어서는 안 됩니다. 여섯째, 마우스 가드는 바로 편하게 사용하기 힘들고 적응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곱째, 자가 미백 중에는 색소가 함유된 음식을 절대 섭취해서는 안됩니다. 여덟째, 자가 미백제는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자가 미백 방법 및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으면 다음 시간에는 신경이 죽은 즉 신경치료를 한 치아의 미백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치아정보 > 구강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  (0) 2019.09.22
실활치 미백의 자가 미백술 방법  (0) 2019.08.24
전문가 미백 방법  (0) 2019.08.22
잇몸 관리를 위한 방법  (0) 2019.08.21
치아 변색의 원인  (0) 2019.08.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