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정보/구강관리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

태풍이 다녀간 뒤로 한껏 쾌청하고 맑은 날이었습니다. 30대 중반의 한 남성분이 수줍게 치과 문을 열고 들어오셨습니다. 치과를 너무 오랜만에 내원하여 어색하다며 멋쩍게 웃으셨습니다. 그러고는 치아 검진을 받고 싶다고 하셨습니다. 오랫동안 관리를 하지 않아 치아 상태가 엉망일 것이라고 말씀하며 접수를 하였습니다. 먼저 panorama x-ray를 촬영하였습니다. x-ray를 토대로 환자의 구강을 확인하니 다행히 심각하게 치료가 필요한 충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치아를 오랜 기간 방치한 탓인지 잇몸이 조금씩 부어있었고 치석도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할 정도로 많았습니다. 뿐만 아니라 치아 표면 착색이 심하여 색이 변한 치아도 있었습니다. 변색의 원인을 알기 위해 환자분께 이것저것 물어보았고 알고 보니 환자분은 하루 평균 1갑 정도 흡연을 하고 2~3잔 정도의 커피를 마신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 치아 표면이 탁하다는 것은 알고 있었으나 치아 뒤쪽 표면은 보이지 않아서 착색이 어느 정도로 심한지 모른다고 하셨습니다. 따라서 환자분께 현재 착색된 치아 표면과 변색된 치아를 보여드리고 변색된 치아 개선을 위한 미백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또한 오늘은 구강 내 치석 제거 및 착색 제거를 진행하겠다고 안내했습니다. 치아 표면에 착색이 많이 된 편이라 스케일링을 하는데 상대적으로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스케일링을 끝낸 환자분은 깨끗해진 치아를 보고 굉장히 만족한 듯 웃었고 감사 인사도 잊지 않으셨습니다. 그리고 치아를 지금처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물어보셨습니다.

오늘은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미적으로 자신의 이미지에 많은 영향을 주는 치아는 평소 관리를 하지 않으면 누렇게 변색되기 쉽습니다. 그렇다면 치아 변색을 방지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 번째, 변색을 일으키는 음식을 드셨다면 최대한 빠른 시간 내에 양치질을 합니다. 색소가 함유된 식 음료는 변색의 주 요인입니다. 이러한 음식을 드시고 음료를 마시면 치아 표면에 색소가 침착되어 치아의 색이 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치아 표면에 색소가 침착되지 않도록 빠른 시간 내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양치질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물로 입 안을 헹굽니다. 색소가 함유된 식 음료 섭취 후 빠른 시간 내에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지만 혹시 그러한 상황이 안된다면 물로 입안을 여러 번 헹구어 치아 표면의 색소를 씻어냅니다.

 

세 번째, 변색을 일으키는 음료를 드실 때에는 빨대를 사용합니다. 음료에는 다량의 색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음료를 마실 때 빨대를 사용한다면 음료가 치아 표면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기 때문에 변색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치아 변색을 일으키는 식 음료 드시는 횟수를 줄입니다. 변색을 일으키는 식 음료로는 콜라, 카레, 짜장, 홍차, 커피, 녹차, 양파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변색을 일으키는 식 음료 섭취 횟수를 줄인다면 치아 변색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미백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미백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는 과일과 채소류가 있습니다. 과일과 채소류에는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는데 섬유질은 치아 표면을 세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일과 채소류 섭취를 통해 치아 표면에 붙은 음식을 제거하고 세정하여 변색을 예방합니다. 이상으로 치아 변색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위와 같은 방법들을 통해 여러분의 깨끗하고 맑은 치아를 유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