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정보/임플란트

임플란트 주위염의 원인 및 치료방법

by 배실- 2019. 7. 22.

햇빛이 뜨겁게 내리쬐는 월요일 아침. 50대 후반에서 60대 초반의 한 여성분이 걱정스러운 표정으로 치과를 내원하셨습니다. 환자분은 3~4년 전 본원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했으며 지금까지 별 탈 없이 잘 써왔는데 일주일 전부터 임플란트 쪽으로 통증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사실상 임플란트는 치아처럼 신경 및 세포 조직이 없기 때문에 통증을 느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환자분이 느끼는 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알아내기 위해 panorama x-ray를 촬영하고 임플란트 주변부를 정밀하게 볼 수 있는 부분 사진도 찍어보았습니다. x-ray를 확인해보니 임플란트 주변으로 큰 염증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또한 구강 내 임플란트 보철물이 조금씩 흔들리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원인을 파악한 우리는 환자분께 설명 후 즉시 임플란트와 임플란트 보철물을 분리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치조골 내 박혀있는 임플란트는 놔둔 채 임플란트 보철물만 제거하여 일주일에서 이주일 지켜보는 시간을 갖기로 했습니다.

 

결론적으로 환자분은 임플란트 주위염으로 불편함을 느낀 것입니다. 임플란트 주변부에 염증이 생겨 치조골 내 자리 잡고 있는 임플란트 뿌리가 흔들리면서 통증을 유발한 것입니다. 지금까지 잘 사용해온 임플란트에 갑자기 왜 염증이 생긴 것일까요? 환자분을 불편하게 만든 임플란트 주위염이 무엇인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이란 말 그대로 임플란트 주위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주위염을 일으키는 원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 번째, 치태 및 치석입니다. 치태 및 치석이 임플란트 주위에 축척되거나 치태와 치석의 세균이 잇몸 내에 침투하여 염증을 유발합니다. 두 번째, 과도한 교합력입니다. 임플란트에 가해지는 교합력이 과도할 경우 교합력이 축적되어 염증을 유발합니다. 세 번째는 첫 번째 요인과 두 번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경우입니다. 대게 많은 분들이 첫 번째 요인과 두 번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염증을 일으킵니다. 

 

임플란트 주위염에 원인이 되는 요인에 따라 치료방법 또한 다릅니다. 첫 번째, 치태 및 치석으로 인해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긴 경우라면 먼저 스케일링과 잇몸 내 소독을 통해 임플란트 주변을 청결하게 합니다. 또한 염증을 가라앉히는 약을 처방하여 환자분께 복용을 안내하고 일주일 후 염증의 크기 및 상태를 다시 확인합니다. 염증의 크기가 줄어들고 상태가 완화되었다면 현 상태에서 유지 및 관리를 통해 임플란트를 사용할 수 있지만 염증의 크기에 변동이 없고 상태 또한 진전이 없다면 치조골 내 박혀있는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몇 달의 치유기간을 거쳐 임플란트 재식립을 진행합니다.

두 번째, 과도한 교합력으로 인해 임플란트 주위염이 생긴 경우에는 먼저 환자분의 전체 교합상태를 확인합니다. 그다음 임플란트 주변부 교합을 확인하고 임플란트에 과도하게 교합되는 부분이 있다면 조금씩 조정하여 맞춥니다. 이렇게 교합을 맞춘 상태에서 일이 주간 사용 후 상태를 다시 확인합니다. 이 또한 완화가 되지 않고 그대로라면 치조골 내 박혀있는 임플란트를 제거하고 몇 달의 치유기간을 거쳐 임플란트를 재식립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교합력을 전혀 받지 않도록 임플란트의 머리 부분인 보철물만 제거하고 한 두 달 지켜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치아관리는 곧 염증 관리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처럼 구강 내 염증은 여러분의 치아뿐만 아니라 공들여 치료한 보철물과 임플란트를 망가뜨리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구강 내 염증이 여러분을 더 이상 괴롭히지 않도록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며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구강 내 청결을 유지하고 염증의 조기적인 발견 및 치료가 될 수 있도록 신경 쓰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