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정보/충치치료

치아우식증 증상 및 예방법

오늘 유난히 어르신들이 임플란트 정기검진 차 치과를 많이 내원하셨습니다. 그중 한 분이 손자도 구강 검진이 필요할 것 같아서 데리고 왔다며 손자를 접수했습니다. 손자의 나이는 초등학교 2~3학년으로 9~10세 정도였습니다. 어머님은 손자가 아주 어릴 때 제외하고는 치과를 내원한 적이 없고 부모님이 맞벌이를 하셔서 할머니인 어머님이 부족하게나마 치아 관리를 해준다며 걱정하는 마음으로 이야기하셨습니다. 우려와 달리 전체 검진을 통해 치아를 확인해보니 오른쪽 아래 유치 어금니 하나 정도만 사이 충치가 있었고 나머지 치아는 모두 괜찮았습니다. 그동안 어머님께서 손자가 양치질을 어떻게 하는지 확인하고 관심을 준 덕분인 것 같습니다. 저희는 치료가 필요한 치아의 내부를 확인할 수 있는 작은 사진을 찍은 뒤 치료 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대게 모든 치과 치료는 풍치 또는 충치가 원인이 되어 치료를 진행하곤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충치에 대해 알아볼 것이며 여러분의 치아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먼저 충치는 어떻게 하여 생길까요? 충치는 치아우식증이라고도 합니다. 치아우식증은 음식물이 분해되며 생기는 산에 의해 법랑질과 상아질 등의 치질이 손상되어 생깁니다. 또한 치아우식증은 연령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들에게 빈번하게 발병하는 만성적 질병이며 풍치와 마찬가지로 치아우식증으로 손상된 치아조직은 복구되지 않습니다.

치아우식증은 우식의 정도에 따라 나타나는 증상 또한 차이가 있지만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시림과 통증이 있습니다. 시린 증상을 느끼는 것은 손상된 곳이 신경과 거리가 가까워진 경우 느낄 수 있는 증상이며 뜨거운 음식과 차가운 음식을 먹을 때 찌릿한 통증을 느낄 정도라면 신경이 손상된 것이라고 추측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치아우식증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첫 번째, 가장 기본이 되는 양치질입니다. 양치질은 매일 식후 3번 빠짐없이 하는 것이 좋으며 올바른 양치질을 통해 모든 음식물 찌꺼기 및 치태 등을 제거해야 합니다. 두 번째, 당이 많이 들어간 식 음료 등을 섭취하는 횟수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치아우식증을 가장 많이 유발하는 당류에 치아가 노출되는 것을 줄이기 위해서는 당류를 섭취하는 횟수를 줄여야 합니다. 세 번째, 양치질을 제외한 치실과 치간칫솔 등의 사용으로 치아 사이사이를 청결하게 하여 치아를 보호해야 합니다. 치실과 치간칫솔이 치아 사이를 벌리기 때문에 쓰지 않는 것이 좋다 라고 말씀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명확한 오해이며 올바른 치실과 치간칫솔을 선택하여 사용한다면 사이 충치를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네 번째, 6개월 또는 1년마다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충치 검진 및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충치는 여러분의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발병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확실하게 충치 검진을 받는 것이 좋으며 스케일링 또한 함께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은 미성년자에게 건강보험 혜택을 제공하지 않아서 비용에 부담이 있을 수 있지만 꼭 필요한 경우에는 스케일링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성년자의 경우 스케일링 비용은 비보험으로 대략 5만 원입니다. 이상으로 치아우식증에 대해 알아보았으며 위와 같은 예방법을 통해 치아우식증으로부터 여러분의 건강한 치아를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여러분의 부지런하고 의식적인 행동들이 여러분의 치아를 유지하는데 많은 기여를 한다는 점 잊지 않으셨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