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치아정보/충치치료

치아보철물 Crown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 Crown의 종류 및 장단점

 

퇴근이 가까워진 시간에 당일로 치아 통증을 호소하며 부랴부랴 병원을 내원한 환자가 있었습니다. 하루 중 가장 중요한 퇴근 시간이지만 통증이 있다기에 정리하던 기구들을 다 내려놓고 환자를 진료실로 안내했습니다. panorama x-ray를 찍고, 통증을 호소하는 치아만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peri-를 찍은 뒤 통증의 원인을 알아보았습니다. 결과는 충치 때문이었습니다. 전체적으로 구강 내 다수의 충치가 있고 관리가 잘 안 되는 상태이며 결국 통증을 호소하는 치아까지 생긴 것입니다. 다행히 발치를 할 만큼 충치가 심한 것은 아니어서 신경치료 후 치아를 씌우는 방향으로 치료 계획을 잡았습니다. 비용 안내를 위해 우리 병원에서 사용하고 있는 Cr의 종류를 설명해드렸으며 여태 치과 방문을 거의 하지 않았던 환자라 치과 치료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 치료 진행 과정과 Crown을 설명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물론 자세한 설명을 통해 환자에게 맞는 Crown을 선택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우리의 의무이긴 하지만 환자 또한 어느 정도 치아 보철물에 대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좀 더 현명한 선택을 하지 않을까 하여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먼저 Crown이란 무엇일까요? Crown은 쉽게 말해 '치아머리'입니다. 치아의 구조는 잇몸 내 치조골이라는 뼈 속에 있는 '치아 뿌리'와 우리가 아 하고 입을 벌렸을 때 보이는 '치아머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때,  눈으로 보이는 치아머리를 Crown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치아 보철물인 Crown은 치아의 머리를 씌우는 치료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Crown이라는 치료는 언제, 어떻게 진행될까요? 대부분 Crown치료는 3단계 충치 치료에서 진행됩니다. 3단계 충치는 환자가 통증을 느낄 정도로 충치가 신경을 침범하여 신경치료를 했거나 또는 충치가 신경을 침범하지 않았지만 충치가 이환된 범위와 신경과의 거리가 아주 긴밀하고 충치의 범위가 큰 경우입니다. 이때 꼭 여러분이 주목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신경치료 후 Crown을 꼭 씌워야 하냐고 여쭈어보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이는 신경치료를 성공적으로 끝냈을 때 통증이 가라앉고 현재 상태에서 불편함이 없어져서 물어보시는 듯합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증상이 완화됐고 편안함을 느낀다고 해서 신경치료 한 치아를 씌우지 않는다면 그 치아의 수명은 Crown을 씌워서 사용했을 때에 비해 아주 현저히 줄어듭니다.

 

신경치료라는 것은 치아의 오염된 신경을 모두 제거하고 신경이 있던 자리에 인공 신경을 넣는 치료입니다. 즉, 신경치료는 신경을 죽이는 치료이기 때문에 신경이 죽은 치아 주변으로는 수분이나 영양 공급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수분과 영양 공급을 못 받는 이 치아는 점점 마른 나뭇가지처럼 힘이 없고 말라비틀어진 채로 계속 쓰이게 될 것이고 그 치아에 저작력이 쌓이다 보면 언젠가 똑하고 부러지는 날이 올 것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신경치료를 진행한 치아에는 꼭 Crown을 씌워야 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Crown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FM Cr 앞, 내면 사진

첫 번째 Crown 종류로는 PFM이 있습니다. 금속 위에 도자기 가루를 올려서 구워낸 방식의 보철물입니다. 이 Crown의 장점으로는 치아색을 띠고 있기에 심미적이고, 주원료가 금속이기에 강도가 우수한 것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PFM Crown이 들어갈 공간을 위해 치아를 삭제하는 양이 많습니다. 또한 시간이 흘러 그 치아에 잇몸이 내려가는 경우 잇몸 아래에 있던 금속이 노출되어 비심미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Gold Cr 앞, 내면 사진

두 번째 Crown 종류로는 Gold가 있습니다. 말 그대로 금이 주원료가 되어 만들어진 보철물입니다. Gold Crown의 장점으로는 도자기를 사용한 보철물보다는 치아를 삭제하는 양이 적으며, 파절 되지 않기 때문에 교합력을 많이 받는 부위에 가장 많이 쓰입니다. 또한 금 특성상 치아 형태의 재현성이 아주 뛰어납니다. 단점으로는 금이기 때문에 비심미적입니다.

zirconia Cr 앞, 내면 사진

세 번째 Crown 종류로는 Zirconia가 있습니다. Zirconia의 장점으로는 치아색이 나는 보철물 중 가장 단단하며 다이아몬드와 견주어도 그 강도가 떨어지지 않는다고 할 정도입니다. 또한 심미적이기 때문에 앞니 보철물에 많이 쓰입니다. 단점으로는 Gold Crown에 비해 치아 형태의 재현성이 떨어지고 PFM과 마찬가지로 치아 삭제량이 많습니다. 요즘은 앞니, 어금니 모두 Zirconia Crown을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Zirconia Crown 특성상 치아를 깎는 양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치아를 최소한으로 깎기를 원하는 분들은 Gold Crown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보철물의 선택에 있어서는 구강 내 환경 및 상황 그리고 여러분의 기준이 필요합니다. 여러분의 현명한 선택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보철물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